A 푸석푸석 건 조한 피부 _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각질이 생기고 땅기며, 심하면 간지럽기도 하다. 평소 수분 공급에 주력하고 클렌징도 촉촉함이 남는 제품을 사용한다.
B 잡티가 많은 칙칙한 피부 _각질이 쌓이고, 잡티가 많으면 피부 전체가 어두워 보이고 메이크업도 잘 받지 않는다. 과도한 피지와 노폐물 제거에 신경을 쓴다. 모공 속까지 클렌징해주는 제품이 필요하다.
C 뾰루지가 많은 트러블 피부 _피부가 민감한 사람 일수록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뾰루지는 스트레스나 자외선, 자극에 의해 생기 므로 평소 피부 보호에 신경을 쓰고 자극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 로 한다.
D 피지 로 번들거리는 피부 _번들거림이 심한 피부는 과도한 피지 때문. 이런 피부는 세안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오일 프리 세안제를 사용하고 모공 케어에도 신경 쓴다. 클렌징 젤이나 워터 타입이 좋다.
● Daily Cleansing 먼지, 땀, 노폐물이나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에 남아 있으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신진대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 공급을 방해하여 각질이 일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문제는 다양한 클렌징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 이다. 클렌저는 크게 유분 성분의 오염을 제거하는 크림과 젤, 오일 등의 제품 과 거품을 내서 사용하는 폼 클렌저로 나뉜다. 메이크업을 했을 때와 맨 얼굴 일 때, 피부 타입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 달라진 다.
● 매일 아침 세안, 어떤 것으로 할까? 아침 세안은 저녁 세안보다 간단하게 하고 보습에 신경을 쓰는 것을 원칙으 로 한다. 하지만 저녁에 세안을 했다고 해서 물로만 세안하는 것은 금물. 저녁 에 사용한 스킨케어 제품의 유분기와 자는 동안에 생기는 피지를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 폼 클렌저를 사용하면 된다. 건성 _수분이 최대한 손실되지 않도록 가볍게 미지근한 물 로 세안한다. 뜨거운 물은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약산성이나 보습력이 높은 세 안제를 선택한다. 지성 _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지성용 폼 클렌저나 비누를 사용. 수분이 부족할 때에는 폼 클렌저만 가볍게 사용한다 . 복항성 _중복합성 피부를 위한 클렌저나 T존과 U존의 상태 가 크게 차이가 나면 세안제를 따로 사용한다.
● 제품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클렌징 원칙
1. 손을 깨끗이 한다 _더 러운 손에 거품을 내서 얼굴을 씻으면 안 된다. 반드시 손을 먼저 씻고 세안하 는 것이 기본.
2. 미지근한 물 사용 _뜨거운 물은 피부의 유분을 과도하게 없애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너무 찬물은 모공 속의 피지를 굳게 해 서 클렌징 효과가 떨어진다. 적당히 미지근한 물이 더러움을 닦는 데도 효과적 이다.
3. 과도한 클렌징은 삼가 _지나치게 많은 양의 클렌저를 사용하여 과도하게 닦으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이 된다. 피지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 만 피부 보습과 보호를 위해 필요한 보호막은 없애지 않도록 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법과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4. 1차 세안 후 헹굼은 철저히 _메이크업을 했을 때에는 클렌징크 림이나 로션 등으로 닦은 후, 폼 클렌저를 사용하는데 이때 미지근한 물로 완 전히 헹구고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메이크업 잔여물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 .
5. 거품은 충분히 _폼 클렌저를 사용할 때 손바닥에 덜어 바로 얼 굴에 문지르지 말고 손에서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세안한다. 그래야 피부 자 극이 덜하고, 풍성한 거품이 피부는 보호하며 더러움은 제거한다.
6. 제품은 적당히 사용 _제품의 양이 너무 적으면 클렌징 효과를 보기 힘들고, 너무 많아도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티슈로 닦는 타입의 클 렌징크림이나 젤은 충분히 사용해야 닦을 때 얼굴에 자극이 없지만 폼 클렌저 는 양보다 거품을 잘 내는 게 중요하다.
7. 피붓결 따라 세안 _세안을 할 때 위아래로 세게 문지르는 사람 들이 더러 있다. 그러나 세게 문지르면 피부가 손상되거나 탄력을 잃기 쉽다. 손가락에 힘을 적당히 빼고 아래에서 위로, 안에서 밖으로 문지른다.
8. 마무리는 찬물로 _피부 탄력이 걱정된다면 마지막 헹굴 때 차가 운 물을 사용한다. 가볍게 물을 끼얹듯이 마무리하면서 피부를 두드린다.
9. 물기는 수건으로 두드리듯이 _세안 후 물기를 제거할 때에는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듯이 닦는다.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면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
| 진행 : 이성진 | 사진 : 사진 이상훈 | 자료제공 : 우 먼센스 | |